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한국의 주요 벤처캐피탈(VC)을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소개하는 테헤란로 펀딩클럽을 시작합니다. VC는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성장을 도와주는 훌륭한 파트너입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한국의 주요 VC를 소개하면서 창업자들이 VC와 더 가까워지고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첫번째로 소개하는 VC는 문규학 대표님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였습니다. 2월 1일 처음 개최된 모임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행사는 문규학 대표님의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 소개, 임정욱 센터장과의 대담, 그리고 참석하신 분들의 Q&A로 이루어졌습니다.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가 나눠주신 알찬 이야기를 공유드립니다. 테헤란로 펀딩클럽은 2017년 2월부터 격주간 개최될 예정이며 다음 테헤란로 펀딩클럽은 캡스톤파트너스의 송은강 대표님을 모십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 소개

 

 

–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는 소프트뱅크그룹의 한국 내 지주회사, 소프트뱅크코리아의 100% 자회사로 2000년에 설립되었고 그 이후로 본격적인 투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실 설립 바로 후에 닷컴 버블이 터져서 죽을 고생을 했었다(웃음) 정보통신혁명을 통해 인류를 행복하게 하겠다는 손정의 회장의 꿈을 시작으로 시작된 것이 소프트뱅크벤처스이기 때문에 더 거창하고 더 높은 꿈을 꾸기 위해 16년째 주로 ICT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는 한국에만 투자하지 않고 동남아 지역, 일본, 미국 일부도 커버하고 있다. 해외 투자가 30% 정도 비중을 차지한다. 

– 외부에서 본다면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의 투자활동이 early stage에 집중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 우리는 growth stage에 50% 넘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도표를 바라보며) 이 early stage와 growth stage의 구분이 한국에서는 약간 모호하게 다가올 때가 있다. 창업한 지 1년 안 된 스타트업을 early stage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고, 창업한 지 3년이 되어도 early stage라고 이야기하는 정부도 있다. 인스타그램이나 스냅챗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도 창업한 지 3년이 안되었으면 early stage다. 구분이라는 것은 굉장히 주관적이다.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이 구분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의 포트폴리오

 

– 한국은 IPO건 M&A건 회수가 가능한 마켓과 시스템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늘 투자보다 회수가 어렵다. 솔직하게 말하면 투자는 쉽다. 투자는 자신의 경험을 비추어봤을 때 될 것 같으면 그냥 하면 된다. 그런데 회수는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다. 회수를 위해 포트폴리오사를 돌아보면, 사업은 때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매번 느낀다. 사업에서는 너무 빨리 가는 것도, 너무 늦게 가는 것도 안된다. 적당한 때에 가야 한다. 

 

 

우리 포트폴리오사들을 예로 들어보겠다. 한국전자인증은 2008년까지 회사가 다섯 번 정도 문을 닫을 뻔했다. 그런데 2012년에 상장을 했다. 12년 만에 회수를 했다. 예측할 수도 없고 뜻대로 되지도 않는다. 여러분이 애니팡으로 잘 알고 계시는 선데이토즈도 마찬가지다. 이 회사는 처음에 싸이월드를 대상으로 게임을 제공하는 소셜네트워크 게임을진행했다. 그런데 싸이월드가 해킹당하며 유저가 광속도로 이탈하고 투자한 지 5개월 만에 문을 닫을 뻔했다. 그런데  CTO와 인턴 개발자가 만들었던 애니팡, 이게 갑자기 엄청난 대박을 쳤다.
결국 조용히 내공을 쌓다가 적당한 때에 치고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투자한 회사들 중 많은 경우가, 내공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다가 결국 결정적인 순간에야 드라마틱한 성공의 기회를 붙잡을 수 있었다. 성공의 이면에는 실패의 역사가 반드시 있다. 이 실패에서 내공을 쌓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문규학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와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의 대담

 

Q. 처음 뵈었던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대 로시다. 대표님은 그대로인데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를 어떻게 체감하시는지.

A. 왜 이런 서두를 던지시는지 모르겠다(웃음) 나는 평론가나 언론인이 아닌, 생태계에 빠져 오랜 시간을 보내온 사람이다. 체감하는 것을 말하자면, 20년 전은 10년 전보다 나빴고 지금보다 10년 전이 나빴다.
20년 전에는 지분투자라는 것이, 달랑 2장짜리 보통주 계약서 하나로 끝나는 과정이었다. 이전의 벤처캐피털들은 담보를 잡고 융자를 기본으로 진행했다. 은행과 다를 것이 없었다. 그때는 테헤란로 섬유센터 빌딩 옆에 사무실이 있었는데, 집에 현금이 많은 어머니들이 오셔서 20억씩 돈을 부풀려달라고 가지고 오시고 그랬다. 눈이 맑지 않은 기업가들도 많았다. 상장 후 높은 수익만 챙겨 떠나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제는 사람들의 마인드가 달라졌다. 마인드가 다른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다. 창업자들은 내가 하는 도전이 내 인생을 걸만한 일인가를 고민하고, 내가 정말 하고 싶어서 이 일을 한다는 확신이 생겼다. 얼마 전 대기업에 가서 강의를 하는데 마지막 인사말로 ‘창업 생태계는 힘드니 함부로 도전하지 마세요’라는 말을 건넸다. 그런데 인사담당 상무님이 끝나고 나서 감사하다고 이야기하는 거다. 일주일에 열명이나 창업하겠다고 회사를 박차고 나가는데 내가 가서 그런 말을 한 거다(웃음) 이제 자기가 하고 싶은 게 뭔지, 자기가 해야 하는 게 뭔지 알게 된 창업가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Q. 요즘 창업자들도 실력도 예전보다 훨씬 뛰어나니 생태계가 고도화되었다고 보시는 건가.

A. 실력을 어떤 기준으로 잡느냐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것 같다. 단순히 코딩 실력이 좋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나 자신을 바라보는 실력이 좋아졌다는 것은 확실하다. 내가 왜 이런 도전을 하고 왜 이런 고생을 하는지에 대해 자신을 바라보는 실력들이 좋아졌다. 기업을 경영하는 실력이 좋아지는 속도도 빨라졌다. 많은 실패를 겪고, 이를 보완해나가는 과정을 거치면서 개개인의 실력이 좋아지고 그 기업의 실력이 또 좋아진다. 그리고 기업가들과 창업가들을 도와주고자 하는 좋은 기관, 프로그램들이 정말 많다. 이 덕분에 창업 생태계 전체의 실력도 좋아졌다. 

 

Q. 벤처캐피털 자체가 risk taking을 항상 감수해야 하는 모험자본 아닌가. 아까 올드스쿨 한국 VC가 융자하듯 손해 안 보고 투자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그럼 지금은 그런 자세가 많이 바뀌었는지 궁금하다. 또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는 각 팀원들이 어떻게 risk taking을 망설이지 않고 투자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지 묻고 싶다.

A. 팀원들에게 risk taking 잘하세요 라고 눈에 띄게 배려하지는 않는다(웃음) 기업은 실패를 자산으로 성장한다. 투자자도 마찬가지다. 사업계획서 20페이지를 두고 투자를 결정하는데 이게 어떻게 항상 성공하겠나. 80%는 실패한다. 그런데 이 80%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이 80%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 한 번의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사람들은 꾸준히 오래 투자하고 risk taking에도 자유롭다. 투자자도 사람이라 한번 실패하면 졸아서 손이 잘 안 나간다(웃음) 회사가 해줄 수 있는 배려는 그냥 해봐라,라고 말해주는 수준의 배려밖에 없다. 

 

Q. 그렇다면 문규학 대표가 지닌 투자자로서의 배포는 어떻게 배웠나. 손정의 회장에게서?

A. 그렇다(웃음)

 

Q. 손정의 회장과 문규학 대표의 인연이 궁금하다.

A. 미국에서 대학원을 졸업하고 취직하기 위해 일자리를 알아보던 와중 우연찮게 소프트뱅크 미국을 방문하게 되었다. 사장과 비서 한 명이 스타벅스에서 면접을 보겠다고 하기에 일단 나갔는데, 왜 여기서 면접을 하냐고 물으니 아직 사무실이 없다는 거다(웃음) 나는 지금은 없어진 한 컴퓨터 회사에 다니다가 그만두었는데, 사표를 내며 앞으로 직원수 100명 넘는 회사에선 일 안 하겠다는 다짐을 했었다. 사람이 많으니 본질보다 비본질, 내용보다 주변에 얽매인다고 생각했다. 형식적인 것에 얽매이기 싫었다. 그런데 사무실도 없다는 거다. 사장도 마음에 들었다. 도전의식이 생겼다.
6개월 정도 근무하고 있는데, 비서가 급하게 나를 찾더니 미국에 온 손회장을 공항에 픽업해야 하는데 사람이 없다더라. 리무진 기사가 사고가 나서 못 왔다는 거다. 파트너 차를 빌려주며 손정의 회장을 픽업해오라고 했다. 운전하며 가는 내내 너무 떨려 한마디도 못했다. 손회장도 나를 기사로 알았던지 내리면서 가방을 건네주었다. 정신 차리고 다음 스케줄을 이야기해주니, ‘웬 운전기사가 나한테 스케줄을 물어보지’라는 표정으로 쳐다보더라. 그제야 근무한 지 6개월 정도 된 사람이라고 인사했다. 

 

Q. 손정의 회장의 투자 스타일은 어떤가? 진짜 있는 그대로 risk taking의 연속인가?

A. 무식하게 밀고 나가고 뒤도 안 돌아본다. 그런데 그만큼 투자 전에 많은 생각을 한다. 소프트뱅크가 전대미문의 120조짜리 펀드를 출범했다. 외부에서 보기엔 이런 펀드가 탄생되는 과정이 다소 갑작스러울 수 있다. 그렇지만 몇십 년을 갈고닦은 손정의 회장의 안목과 비전이 뒷받침된 결과물이다. 사우디가 저유가로 큰 타격을 받고 나서 다양한 방식으로 경제구조를 개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투자는 여러 가지 환경을 굉장히 오래 끈질기게 살펴본 후에야 성립된다.

 

Q. 한국 벤처캐피털 중 유일하게 외국인 심사역이 있는 벤처캐피털이 아닌가 싶다. 혹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A. 각 나라의 파트너들이 각국에 대해 전해주는 이야기를 최대한 많이 들으려고 한다. 국내 심사역들이 기업 시찰할 때 같이 방문하기도 한다. 이스라엘이나 실리콘밸리,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성 있는 스타트업들을 많이 만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Q. 최근 VC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 사회초년생이 많다. 한국에서 VC가 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A.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에서 작년 말 처음으로 공개채용을 진행했다. 벤처캐피털은 사실 굉장히 닫혀있는 동네다. 한국은 VC가 되면 자기 실적을 정부에 다 등록해야 하는데, 이렇게 자기 실적을 보고하는 VC가 1,420명이다. 굉장히 적은 수다. 이 숫자가 확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닷컴 버블 때 800명까지 줄었다가 다시 늘어났지만 이 규모에서 크게 늘어나진 않을 거다.
VC가 되고 싶다면 대기업이건 스타트업이건 상관없이 우선 기업을 경험해봐야 한다. 기업을 적어도 4-5년 넘게 경험하면서 기업 경영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VC는 ‘새로운 것을 보면 신나는 사람’이 해야 한다. 기질과 성격상 시큰둥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분들은 약간 곤란하다. 새로운 것을 보면 너무 흥분하고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이어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인내심이다. 투자를 하고 난 후 진득하게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를 함께해야 한다. 그래서 주식 투자하는 사람은 VC를 못한다고 들었다. 답답해서…(웃음) 아픈 것을 인내하고 발판으로 삼을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피플 스킬도 있어야 한다.

 

Q. 이제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질문을 드려보겠다.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가 특히 좋아하는 CEO, founder스타일이 있다면 어떤 분들을 선호하는가.

A. 똘기 충만한 사람을 좋아한다(웃음) 평범한 사람들은 평범하게 된다. 똘기 충만하고 비범한 사람들이 좋다. 눈빛에서 그게 느껴진다. 

 

Q. 포트폴리오사에서 예를 들어주신다면…

A. SE웍스의 홍민표 대표님도 처음 봤을 때 정말 놀랐는데 해커 같았다. 매니지먼트 피칭하는데 청바지를 입고 비니를 쓰고 오셨다. 그런데 왠지 그 모습에서, 아 이 사람 보안시장에서 한가닥 할 것 같다는 비범함을 느꼈다. 비범함에서 흘러나오는 말과 행동, 우리가 질문했을 때의 답변, 일에 대한 진정성과 self confidence가 한눈에 보이는 분들이 있다.
특히 투자자가 질문했을 때 어떻게 답변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 IR 슬라이드를 아무리 멋지게, 오랫동안 만든다고 해도 사실 제일 중요한 건 투자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왜 이 일을 하는지, 왜 이 일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데 의외로 답하지 못하시는 투자자가 많다. 그 답을 하실 줄 아는 CEO여야 한다.

 

Q. 어떤 스타트업들에겐 VC 투자가 막연하게 느껴지곤 한다. 어떻게 다가가야할지도 모르고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할지도 모른다.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상태에서 VC에게 다가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A. 역설적으로 말씀드리자면 VC에게 안 다가가는 게 제일 좋다. 정말 좋은 기업에겐 VC가 진짜 찾아간다. 못 믿겠지만 진짜 사실이다. 투자 안 받겠다고 버티는 좋은 기업이 생각보다 정말 많다. 무림의 고수들끼리는 실력자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모두 알고 있고 실제로 먼저 가서 만남을 청한다. 이게 조금 힘들다면 두 번째 방법을 택해야 하는데, 두 번째 방법은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봤을 때 그 단계에 투자하는 가장 뛰어난 플레이어들과의 접점을 넓히는 것이다. 내가 지금 어떤 규모의 팀이 꾸려졌는지, 어떤 역할들을 배정했는지, 어느 정도의 투자를 원하는지 잘 파악한 후 그 단계에 맞는 인큐베이터 또는 액셀러레이터를 만나는 것이다. 한국은 이제 성장단계별 투자자, 지원기관 라인이 막 정착되기 시작했다. 각자 기업의 현재적 수준과 규모, 성장 단계를 잘 가늠하고, 그에 맞는 우수한 플레이어를 타깃해 접점을 넓혀가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콜드 콜은 사실 많은 경우 거절당한다. 투자사는 봐야 할 포트폴리오가 너무나 많고,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좋은 플레이어를 만나러 가기도 바쁘다. 위의 두 가지 방법이 어려운 분들은 투자사와 아는 사람에게 추천을 받는 것이 도움된다. 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우리가 아는 레퍼런스로 추천받아 오는 분들은 당연히 한번 더 살펴보게 된다.
투자사들 사이에, 몇 년간 특정 기술을 실력 있게 개발 중이라고 소문나는 회사들이 분명 있다. 네트워크 속에 항상 안테나가 서있다(웃음) 우리가 하는 일 중 가장 중요한 일이 딜 소싱 이지 않나. 우리가 직접 찾아가는 딜이 항상 가장 좋았다. 기회란 마구잡이로 돌진하는 것보다는 집중해서 내 일을 잘 하고 있다 보면 어느새 옆에 다가와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자기와 핏이 맞는 투자자를 찾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A. 각 VC가 어떤 영역에 주로 투자를 하고 있고, 어떤 영역에 관심이 있고, 어떤 스타트업을 원하고 있는지는 주변 레퍼런스를 체크해보면 얼마든지 알 수 있다. 최근에는 공개된 정보가 아주 많다.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VC에 대해 탐구하고 다가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 참가자 Q&A

 

Q. 넥스트미디어펀드에 관한 소개를 듣고 싶다.

A. 넥스트미디어펀드는 가장 최근에 조성한 펀드다. 네이버가 미래 한 축으로 삼고 있는 것이 해외사업인데 그 해외사업 중 라인과 스노우를 성공시키고 나니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다. 네이버는 라인과 스노우의 메시지를 그냥 메시지로 흘려보내기보다는 메시징 플랫폼 사업으로 구축하고 싶어 했고, 그 위에 다양한 기술과 콘텐츠를 얹어야만 플랫폼 형태의 사업이 가능하다 생각했다.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을 네이버가 인아웃으로 만들기는 어렵다.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해가고 있으니까. 그래서 네이버는 외부 스타트업들의 힘을 빌려 스노우와 라인에 함께 갈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투자할 수 있는 펀드를 조성한 것이다. 비교적 early stage의 기술 콘텐츠를 찾고 있다.

 

Q. 벤처캐피털리스트들의 전문성에 대한 소견을 듣고 싶다.

A. 벤처캐피털리스트가 세상의 모든 기술을 다 알지는 못한다. VC는 두 가지 양면성을 갖고 있는데 스페셜리스트적인 면과 제너럴리스트적인 면이다. 예를 들면 AI에 대해 굉장히 잘 아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 사람이 업계 최고의 전문지식을 갖고 있다면 사업을 해야 하지 투자를 하면 안 된다. 그러나 VC는 통계를 안다. 이게 거짓말인지 아닌지 또는 이 시장에서 이 기술이 성장할 수 있는지 아닌지 맞아떨어지는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이 패턴 파악은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기술적인 depth가 부족하다면 간접적으로 물어가면 된다. 세상에는 우리보다 훌륭한 스페셜리스트가 언제나 있다. 하나하나 물어보고 자문을 구해가며 VC들도 배워가고 있다.

 

Q. 1년에 한 번씩 크게 소프트뱅크벤처스 포럼을 개최하고 있는데 큰 포럼을 매년 개최하는 이유가 있는지.

A. 원래는 LP가 모두 모여 소프트뱅크벤처스가 투자한 회사를 소개하고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였다. 그런데 이렇게 모이는 와중에 우리가 투자한 회사들의 CEO나 임원진이 모여 서로 격려하고, 이 회사들이 성장하기 위해 만나야 하는 또 다른 파트너들을 초대했다. 중요한 business developer와 일본 본사의 시너지 팀이 모두 모인다. 포트폴리오사들의 다양한 시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개최한다고 보시면 된다.

 

 

Q. 투자 대상 기업을 발굴/심사하는 일과 투자한 포트폴리오사를 서포트해주는 일 중 어떤 일에 더 집중하는지 궁금하다.

A. 우리는 업무를 세 가지 구분으로 나눈다. 투자 발굴과 심사, 투자 후 관리, 엑싯이다. 절대 시간으로 따지면 50:30:20 순이다. 투자는 돈이 있으면 할 수 있다. 그런데 소프트뱅크벤처스는 늘 투자 후 성공을 위한 노력에 집중한다. 이사회 참여를 통해서도 회사의 성장을 많이 지원하는 편이다. 많은 스타트업이 기술개발과 사업 확장은 잘하는데 의외로 인사관리나 자금관리를 포함한 기업경영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사람이 떠나거나 돈이 떠나면 기업이 안된다. 시장이나 경쟁 애 서 실패하는 스타트 업보다 기업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실패하는 스타트업이 의외로 많고 굉장히 안타깝게 느낀다. 이것을 훈련시키고 단련시키며 역량을 키워내는 일에 많은 공을 들인다.

 

Q. 투자한 스타트업이 일본 시장과 접점을 만드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지금까지 포트폴리오 회사들 중 일본 진출에 도움을 준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다.

A. 일본 진출과 관련된 미팅은 수없이 주선해봤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일본 기업에 비해 우리 기업이 시장 사전조사가 안되어있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래서 중간에 중지되고 엎어진다. 일본에서 성공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먼저 친구가 돼야 한다. 그런데 한국 사람들이 막무가내로 사업 아이템을 들이대면 일본 사람들은 화들짝 놀란다. 일본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도전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일본은 23년째 야후 재팬이 일등이다. 절대로 만만한 시장이 아님을 파악하고 준비를 단단히 하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