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스페이스 트렌드 리포트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 및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2014년 개소한 비영리기관이다.

이에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 상황 및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내외부의 인식 변화를 알리고자 매년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해 왔으며, 시의성 있는 이슈를 주제로 컨퍼런스 및 각종 세미나를 꾸준히 개최해왔다. 이어 리포트 발간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둘러싼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 첫 번째로 위워크(WeWork), 국내에서는 패스트파이브(Fastfive)로 상징되는 ‘코워킹’ 스페이스가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성업하는 트렌드와 이 트렌드가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시사하는 바를 다루고자 한다.

2015년 1월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처음 코워킹스페이스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코워킹스페이스 맵을 1차 제작했다. 조사 결과, 당시 서울특별시 내 코워킹스페이스는 2곳에 불과했지만, 2018년 5월 기준 51곳으로 증가했다.

특히 이들 코워킹스페이스가 밀집한 곳이 국내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이 밀집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라는 점에서, 코워킹스페이스의 증가와 스타트업 생태계의 팽창이 상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리포트에서는 코워킹스페이스가 급격히 증가한 트렌드, 해외 코워킹 스페이스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성업 중인 위워크와 패스트파이브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양 사가 국내 시장에서 취하는 전략을 짚는다. 또한 스타트업 실무자들이 코워킹스페이스 사용에 대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스타트업 구성원들에게 코워킹스페이스가 갖는 의미를 조망해 본다.

By | 2018-07-16T09:19:36+00:00 6월 28th, 2018|REPORTS|0 Comments